
[목차]
제1장 서론
제2장 물품목록제도 운영현황
제3장 4차 산업에 대응한 물품목록화 업무변화 분석
제4장 효율적인 조달업무수행을 위한 물품목록제도 개선방안
[과제개요]
○ 4차 산업혁명 관련 융·복합, 신산업 물품의 등장, 벤처나라, 혁신시제품 등 계약 및 구매 방법이 다양화되고 있어
변화하는 업무 환경을 수용할 수 있는 목록 업무 개선이 요구됨
[주요내용]
○ (대내적 업무혁신) 계약 유형별로 특성에 맞게 물품목록제도를 운영하여 신속한 목록번호 부여 및 쇼핑몰 검색 편의성 제고
* 예) 다양한 조합 상품은 ‘옵션’으로 구매하도록 종합쇼핑몰 화면을 개선하여 검색 편의성 제고 및 불필요한 물품식별번호 발급 축소
○ (대외적 서비스 개선) AI 기반 자동 물품분류번호 추천·확인 시스템 구축으로 목록화 요청 시 조달업체의 편의성 증대
○ (서비스 수행체계 개선) ‘04년 이후 업무량은 약 5배 증가하였으나, 담당인력은 약 3배 감소하여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적정인력 확보 필요
[연구결과물 활용결과]
○ 검색 편의성 제고 및 불필요한 물품식별번호 발급 축소를 위한 옵션 계약 확대
- 물탱크(세부품명번호 2411181001) 옵션품목 물품식별번호 부여(‘20. 5월)
○ AI 기반 자동 물품분류번호 추천·확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 검토 실시
- AI 적용 기술 사례 분석 세미나 개최(‘20.3월) 및 물품이미지를 활용한 물품분류 추천 분석(‘20. 5월)
○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적정 인력 확보
- 물품목록업무 임기제 공무원 1명 증원(‘20. 6월)